쾌적하게 정비된 배수지공원은 지하철 9호선 노들역과 연결되어 있어 만남의 장소로 일익을 담당합니다.
배수지 공원에서 출발해 고구동산 정상, 서달산 잣나무길과 서달산 생태다리, 상도출입문까지 이어지는 1코스 고구동산길을 걷노라면 벚나무와 잣나무 등 숨 쉬기만 해도 즐거워지는 동작의 자연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배수지공원
노들역
고구동산
중앙대 후문
서달산 잣나무길
자연학습장
서달산 생태다리
동작대 전망대
현충원 상도출입문
[1코스] 고구동산길
소요시간
약 1시간 (3.2㎞)
난이도
하
테마주제
생(生)을 테마로 자연과의 동화를 강조한 길
출발기점 정보
동작충효길 탐방안내센터
지하철9호선 노들역 2번 출구 앞
버스 : 501,506,750A, 750B, 752
도착지점 정보
동작소방서 백운 119안전센터
편의시설
화장실 : 9호선 노들역사 내, 고구동산 트랙 옆, 달마사앞, 서달산 생태다리 주변
식수 : 달마약수터
매점 : 중앙대 후문 부근 편의점 위치함
여행TIP
지하철9호선 노들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동작충효길의 시발점인 안내센터가 보인다. 안내센터 앞에 설치된 종합안내판을 보고, 현위치를 파악한 다음, 고구동산길로 출발하면 된다. 고구동산길을 가기 전 안내센터에 비치된 안내지도책자를 가지고, 이동하면 코스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고구동산길 중간지점에는 중앙대학교 후문이 있으며, 후문근처의 편의점에서 간식과 물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중앙대 후문을 지나면 서달산을 진입할 수 있으며, 서달산에는 피톤치드숲, 숲속도서관, 숲속유치원, 야생초화원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서달산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한강의 굽이치는 모습은 과히 백만불짜리 광경이라 할 수 있다.
고구동산길 코스 소개
노들나루터의 건강한 변신 배수지공원
노량진은 한강철교와 한강대교 상이에 위치한 조선시대 교통상 요지였다. 수양버들이 울창해 노들나루라 불렸다. 과거에는 각종 물품과 사람들의 집합장소로 유명했지만 한강철교가 만들어지면 그 역할은 사라지고 공원이 조성되었다.
배수지공원에는 조깅트랙과 다목적 운동장 등 각종 체육시설이 많아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으며, 이 곳에서 내려다 보는 한강의 경관이 으뜸이다.
자연의 녹색 숨결이 가득한 곳 서달산
서달산은 흑석동과 동작동에 걸쳐 있는 해발 179m의 산이다. 다람쥐, 청솔모, 꿩 등 다양한 야생동물이 서식하기로 이름 난 곳이다.
서달산의 자연학습장, 생태다리, 동작대 전망대 등을 지나며 곳곳에서 들려오는 자연의 녹색숨결을 만날 수 있다. 특히, 단절된 녹지를 연결하는 생태다리는 서달산을 부담없이 가볍게 둘러본다는 느낌으로 조성되어 산책의 편의를 제공한다. 서달산 정상에 오르면 전통양식으로 축조된 동작대 전망대를 만난다.
동작대 전망대에서는 서울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을 정도로 탁 트인 전망이 일품이다.
어린이들의 숲속 놀이터 숲속유치원
산 속에서 만나는 어린이들의 공간, 숲속유치원, 서달산 숲속유치원은 중앙대 후문에서 서달산 생태다리 사이에 조성되어 있다.
숲속유치원을 찾은 어린이들은 굴 모양의 땅속체험장에 들어가 땅속세상을 탐험하거나, 동물발자국을 보며 어떤 동물이 주인공인지 상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자발레(공충의 유충으로 자로 재는 것처럼 기어 다니는 벌레)모양의 놀이기구에 앉거나 올라가보는 등 숲속놀이터는 다양한 숲속탐험을 떠나보는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