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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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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이란?

최소 2번 이상 재서 평균 140/90㎜Hg 이상인 경우

나이가 들어 심박수가 많아지고 혈관벽이 점차 좁아지면 혈압이 올라가서 발생

고혈압 위험군 : 평균 120/80㎜Hg ~ 139/89㎜Hg


고혈압이 올 수 있는 위험요인

  • 나이, 특히 60세 이상
  • 가족력 : 부모 중 고혈압 환자가 있을 경우 자녀도 고혈압 환자가 될 소지가 있음
  • 비만/ 과체중 : 비만자는 정상인 보다 3배 이상 높음
  • 과음/흡연
  • 당뇨/고지혈증
  • 스트레스 : 과도한 스트레스는 고혈압 뿐 만 아니라 다른 심장병에도 해로움

고혈압의 증상

  • 고혈압은 혈관의 압력이 서서히 올라가므로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고 가끔 머리가 아프거나 뒷머리가 무겁기도 하며, 증상이 없다가 어느날 갑자기 생명을 위협하는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함
  • 고혈압인지 모르고 방치했다가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표적기관인 심장, 뇌, 신장, 눈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것이 대부분임

고혈압의 합병증

  • 뇌혈관장애 : 뇌경색, 뇌출혈, 일과성 뇌허혈 발작
  • 신질환 : 신부전증
  • 심질환 : 심근경색, 협심증, 울혈성 심부전
  • 혈관병 : 박리성대 동맥류, 증상 있는 동맥질환
  • 망막증 : 출혈, 삼출, 유두부종

고혈압의 예방과 관리

  • 저염식 섭취 : 혈압을 높이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므로 소금, 간장, 된장 등의 섭취를 제한적으로 해야 함
    저염식이는 칼슘의 뇨 배설을 줄여 골다공증과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됨
  • 금연 : 흡연은 교감신경계를 항진시키고 부정맥을 야기,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악화
  • 체중감량
  • 절주
  • 식사습관 : 과일과 채소, 생선섭취를 늘리고 지방섭취를 줄여야 함
  • 카페인과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킴

염분섭취를 줄이는 요령

  • 국이나 찌개 등의 국물 섭취량을 적게
  • 가공식품, 절인음식(장아찌, 젓갈, 생선자반 등)을 주의
  • 식탁에서 추가로 소금이나 간장을 이용하지 않도록
  • 같은 양의 염분이라도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더 효과적
  • 조림보다는 구이형태의 조금 싱거워도 먹기가 용이
  • 고춧가루, 후추, 겨자, 식초, 파, 마늘 등의 양념을 이용
  • 이온음료, 스포츠 음료보다는 물을 이용
    소금 1g이 들어있는 조미료의 중량
    소금 1g이 들어있는 조미료의 중량
    소금1g(1/2작은술) 간장5g(1작은술) 된장,고추장10g(1큰술)
    우스터 소스10g(2작은술) 캐첩,버터30g(2큰술) 마요네즈40g(2큰술)
자료관리담당
보건의약과  만성질환관리팀 엄태림 / 02-820-9423
최종업데이트
2022년 07월 0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