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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동작42 쿠폰> 관련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사업 체계 부족과 민원 응대 미흡에 대한 개선 요구

이OO
작성일
2025-08-12 13:09:00

내용정보

공개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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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안녕하세요. 동작구청님!
저는 현재 동작구에 거주 중인 구민입니다. 다름 아니라 지난달 처음으로 지인에 의해 <동작42 쿠폰>을 알게 되어서 사용 중 여러 가지 문제점 등이 발견되어 이렇게 연락 드립니다.

우선, <동작42 쿠폰> 어플을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공지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쪽과 직접 통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어플 사용자에게 제대로 안내하지 않은 혼란스러운 문구를 적어 놓아 사용에 혼선이 있었고 그 부분은 어플 사용 마지막 달인 08월에야 공지 창으로 보완되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동작42 쿠폰> 현장 결제를 통해 30% 할인을 받았고 결제 후 직원에게 결제 내역 확인까지 하고 귀가했습니다. 그런데 저녁 9시에 (제 네이버 예약를 통해 알아낸 휴대폰 번호를 통해) 음식점 주인으로부터 문자를 받았습니다. 본인에게 <동작42 쿠폰> 현장 결제 내역 알람톡이 오지 않는다고 혹시 그때 결제하신 분이 맞다면 결제 확인 내용을 캡쳐해서 보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직원에게 결제 내역을 확인까지 시켜줬는데 제 개인정보를 찾아서 결제 내역을 밤중에 캡쳐해 보내 달라는 부분이 납득이 되지 않았지만 일단 결제 캡쳐 내용을 문자로 보냈습니다. (하지만 저희 테이블에서 결제를 하지 않고 그냥 간 것처럼 오해를 받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가게 주인은 알람톡이 아니면 <동작42 쿠폰> 현장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없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다음날 저는 이 사업을 맡고 있는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쪽으로 문의를 했습니다. <동작42 쿠폰> 어플이 불안정한 것 같다. <동작42 쿠폰>을 사용해서 현장결제한 내역을 알람톡이 아니면 가맹점 주인이 확인할 방법은 없는 것이냐고 물었고.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쪽에서는 확인할 방법이 있는데 가게 주인이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고 교육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지금 모든 사업이 마무리 되는 단계에서 뒤늦게 교육을 하는 게 무슨 소용인가 싶었지만 일단 알겠다고 말하며 여러가지 불편 사항을 이야기했습니다. <동작42 쿠폰> 어플 관련 제대로 된 교육, 관리, 감독을 하지 않아서 밤중에 가게 주인에게 결제내역을 캡쳐해서 보내줘야 하는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이죠. 앞으로 이런 사업을 또 진행한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 관리 부탁 드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담당자분께서 짜증나는 투로 '똑같은 이야기 반복한 것 뿐이니 이제 그만 말하고 끊으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제가 어플 시스템에 대하여 묻자 다짜고짜 담당자는 제게 "손님에게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까지는 할 필요가 없다."라고 응대하였습니다. 더 이상 이 담당자와는 대화가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다산콜 센터 등을 통해 민원을 넣을 수 있는 기관을 문의해야 하느냐?"라고 물었고.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담당자는 어디에 문의를 하든지 어플 관리를 하는 건 본인이기 때문에 결국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으로 돌아올테니 문의 하려면 해도 되지만 아마 소용 없을 것이라는 뉘앙스로 대답을 했습니다.

결국 저는 120 다산콜 센터을 통해 사업에 대해 아래와 같이 친절하게 안내를 받았습니다.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은 민간기업이고 관리, 감독하는 기관은 동작구청이며 사업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국비와 동작구청의 구비가 함께 사용된 사업이라고요.

그래서 알아보니 5년에 걸쳐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에 투입된 사업비가 100억 원에 달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인원은 5명이었고 이 중 어플 담당자는 단 1명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 대하여 동작구청 경제정책과 담당자님께 전화를 걸어서 문의하고 지금 이 사업이 제대로 관리, 감동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동작구청 경제정책과 담당자님께서도 어플의 시스템에 대하여는 하나도 알지 못하였고, 100%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에 모든 걸 위탁한 것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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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부서지정 및 처리현황

처리기한
2025-08-29 시간 18:00
처리현황
답변완료
주관부서
경제정책과
협조부서

처리기한 연장이력

1차 사유
민원내용 검토 시일 소요에 따라 처리기한 연장

답변정보

담당부서
경제정책과
담당자
이선명
전화번호
02-820-9329
답변일
2025-08-27 17:16:00
답변

○○○님 안녕하십니까? 일하는 구청장, 박일하 구청장입니다.
○○○님께서 우리구 홈페이지를 통해 올려주신 동작 42쿠폰 사용 관련 민원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먼저 동작42쿠폰 사용과 관련하여 가맹점의 결제내역 확인과정에서의 미흡한 대응과 사업단의 불친절한 민원응대로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동작42쿠폰 이벤트 사업은 동작 상권활성화사업 중 하나로, 사당~이수역 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해당 상권 내 200여개 상점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행하는 사업입니다.


당시 민원응대를 한 사업 위탁기관인 동작 상권활성화 사업단 담당 직원에 대한 교육을 8.12.(화) 즉시 실시하였으며, 향후 사업단 대상으로 민원응대 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관리․감독을 더욱 철저히 하여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귀하의 구정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8.  27.

 동작구청장 박 일 하 드림

 

  ※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경제정책과 / 과장 : 김준희(820-9319), 시장지원팀장 : 백승숙(820-9327), 담당 : 이선명(820-9329)

* 귀하의 개인정보는 민원사무 처리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첨부파일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열린민원팀 / 02-820-1027
최종업데이트
2023년 10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