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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동작42 쿠폰> 관련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사업 체계 부족과 민원 응대 미흡에 대한 개선 요구

이OO
작성일
2025-08-12 14:04:00

내용정보

공개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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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글자수 제한으로 이어서 작성합니다.)

결국, 2020년~2025년 5년에 걸쳐 진행된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 비용은 100억 원이지만 전적으로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5명의 인원에게 맡겨졌으며 정작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하는 <동작구청 경제정책과>조차 지금 진행되고 있는 <동작42> 어플의 불안정한 시스템과, 관리 미흡에 대하여 아는 것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담당자분께 시스템의 불편함에 대하여 이야기했을 때 전혀 알고 있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가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에 처음 문의했을 때도 어플을 담당하지 않는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직원분은 "본인은 어플 담당자가 아니라서 어플에 어떤 내용이 적혀 있는지도 알지 못한다. 그건 오직 담당자만이 알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직원이 5명인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조차 자신의 담당 분야가 아니면 전혀 그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는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불안정하고 불편한 어플 시스템과 시스템 교육에 대한 부분을 오직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담당자 1명과 어플 개발 업체에게 맡겨 놓은 상황이기에 교육, 관리, 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통해 유추해볼 때 저의 질문이나 민원 사안에 대한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의 대응이 왜 그렇게 불친절하고 듣고 싶지 않다는 투로 짜증 섞인 목소리로 미흡한 대응을 했는지 그런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담당자의 태도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작구청 입장에서는 100억 원이 적은 예산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구민들 입장에서는

"그 금액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운영해서 많은 구민+시민들 또 상인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고 노인들까지도 조금 더 편리하게 혜택을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어플 개발 비용에 이렇게 큰 비용을 투자하고 정작 모두가 불편하고 민원이 발생하는 상황은 과연 바람직한가."

"또한 단순히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에게 모든 걸 위탁하고 방관하는 자세 또한 옳은 것인가."

라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그런 동작구청의 느슨한 관리, 감독으로 인하여 저의 민원과 <동작42> 어플 시스템에 관한 질문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담당자는 그렇게 무성의하고 짜증 나는 투로 응대한 것은 아닌가 추측하게 됩니다.

결국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 담당자는 제게 어느 곳에 민원을 넣어도 결국 돌아오는 것은 본인이 있는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라고 말했지만, 저는 다산콜 120센터를 통해 동작구청으로 안내를 받아 이렇게 <동작42> 불편 상황과 개선 사안에 대하여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방관한 채 한 사람에게만 일이 맡겨질 때,
누군가 말하지 않으면 잘못된 것들은 그냥 대충 흘러가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작구 상권 활성화라는 좋은 의도는 공감하지만 이렇게 서로가 불편하고 미흡하게 운영되는 사업은 자칫 예산 낭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또 이런 사업들이 생겨날 수 있을 것이기에 체계적인 관리, 감독을 부탁 드리며 이렇게 시간을 투자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또한,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의 민원 응대 방식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불편함을 겪으며 <동작상권 활성화 사업단>을 검색해 보면서 <동작42> 어플 관련 알바생을 구하는 글도 발견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어플을 사용하기 힘든 노인 분들이 상점에서 <동작42> 어플을 사용하도록 돕는 구인글이었습니다.

구인글이 증명하듯이 이 어플은 젊은 사람들조차 사용하기 불편한 구조이며 이번에 제가 겪은 일처럼 어플 알람 오류까지 발생합니다. 상점에서 어르신들에게 <동작42> 어플을 사용하도록 돕는 알바생이 얼만큼 사업비 투자 비용에 비해 효율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는 사업비를 운영할 때 조금 더 효율적인 관리를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모두가 만족하고 편리하고자 운영하는 사업인데 앞으로는 이런 부족한 점들은 잘 보완하여 개선해주시기를 구청장님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답변여부안내
게시판안내 문자안내 이메일안내
수정사유
민원인의 원에 의해
첨부파일

부서지정 및 처리현황

처리기한
2025-08-29 시간 18:00
처리현황
답변완료
주관부서
경제정책과
협조부서

처리기한 연장이력

1차 사유
민원내용 검토 시일 소요에 따라 처리기한 연장

답변정보

담당부서
경제정책과
담당자
이선명
전화번호
02-820-9329
답변일
2025-08-27 17:17:00
답변

○○○님 안녕하십니까? 일하는 구청장, 박일하 구청장입니다.
○○○님께서 우리구 홈페이지를 통해 올려주신 동작 42쿠폰 사용 관련 민원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먼저 동작42쿠폰 사용과 관련하여 가맹점의 결제내역 확인과정에서의 미흡한 대응과 사업단의 불친절한 민원응대로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동작42쿠폰 이벤트 사업은 동작 상권활성화사업 중 하나로, 사당~이수역 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해당 상권 내 200여개 상점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행하는 사업입니다.


당시 민원응대를 한 사업 위탁기관인 동작 상권활성화 사업단 담당 직원에 대한 교육을 8.12.(화) 즉시 실시하였으며, 향후 사업단 대상으로 민원응대 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관리․감독을 더욱 철저히 하여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귀하의 구정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8.  27.

 동작구청장 박 일 하 드림

 

  ※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경제정책과 / 과장 : 김준희(820-9319), 시장지원팀장 : 백승숙(820-9327), 담당 : 이선명(820-9329)

* 귀하의 개인정보는 민원사무 처리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첨부파일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열린민원팀 / 02-820-1027
최종업데이트
2023년 10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