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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정보

민원에 대한 적극적 대응 요청

강OO
작성일
2025-08-19 18:13:00

내용정보

공개여부
공개
내 용
수신 ; 박 일하 구청장님!
참조 ; 감사담당관실

내용 ; 구청장님은, 현장의 민원을!발로 직접 뛰시면서, 현장 확인후에 처리를 하시는 듯한데....

1) 직원들은, 구민들의 민원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으로, 현장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을 하는지 모르지만.
회신을 보낸 문구를 보면!
전화를 하니, ‘그런일이 없다’ 고 한다 라든지.
문의를 하니, ’잘 하고 있다‘ 고 한다 라는 답변이다.

민원인이, 이런 답변을 받고자?
7일 이상을 기다렸을까?
심심해서, 구청직원들을 귀찮게 할려고?
할일이 없어서? 민원을 올리지는 않았을 터인데.

일상생활에서 구청의 담당 주무 부서에서, 관련법을 적용하여 처리하지 않으면!
당사자끼리, 소송을 해서 해결을 해야 하는 문제인지라.
심사숙고하여 민원을 올렸는데,
낙담이 이만저만 아닌 민원 회신에!
누굴 믿어야 하는가? 라는 배신감이!!

부탁) 민원인의 민원 내용을 관심있게, 철저히 파악하여.
현장 방문 혹은 민원인과의 통화를 통하여, 적극적인 민원 처리를 촉구합니다.

2) 전화 예절
구청에 업무를 보고자 해당부서에 전화를 하면,
민원인의 통신 요금을 잡아먹는 통상적인 멘트만 수없이 남기면서는, 도대체가 전화를 받지 않는다.
담당자가 자리에 없으면, 다른 직원이 당겨서 받을 수가 있는데.
몇분을 기다려도 아무도 전화를 받지 않고서 끊어 버리거나, 지쳐서 스스로 끊어버린은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민간 기업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해당 직원들은 경고감이다.
고객 응대의 기본조차 모르며, 회사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직장생활 자세이니.!!

주민센터도 마찬가지!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담당직원들의 이름을 조직도상에서 삭제를 하니,
뒤에 숨어서 지내는 탓인지 모르지만!!

2025.08.19. 속에서 열불나는 민원인 드림

* 동작구민의 행복지수는 일등인데, 지자체 행정서비스 품질조사결과는 17등인 이유가?(첨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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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KakaoTalk_20250818_164347465.jpg

부서지정 및 처리현황

처리기한
2025-09-08 시간 18:00
처리현황
답변완료
주관부서
행정자치과
협조부서

처리기한 연장이력

1차 사유
민원사항 검토기간 추가 소요

답변정보

담당부서
행정자치과
담당자
이주호
전화번호
02-820-1676
답변일
2025-09-03 13:15:00
답변

000님 안녕하십니까? 일하는 구청장, 박일하 구청장입니다.

000님께서 우리구 홈페이지를 통해 올려주신 민원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먼저, 민원 사항에 대한 미흡한 민원 처리와 전화 응대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구민에게 정확하고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 모두가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도, 

민원 처리 중에 미흡했던 점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향후 유사 민원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사례를 공유하고, 친절하고 적극적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민원 응대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9.  1.

 동작구청장 박 일 하 드림

 

※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행정자치과장 이정아(820-1674), 팀장 배은진(820-1675), 담당 이주호(820-1676)

* 귀하의 개인정보는 민원사무 처리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첨부파일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열린민원팀 / 02-820-1027
최종업데이트
2023년 10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