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상단메뉴 동작구 상단메뉴 Mobile 닫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본문 시작

목록

  • 홈
  • 소통합니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 목록
공유하기

작성자정보

임대주택비율이 이미 30%에 달하는 흑석동에 추가로 임대주택을 짓겠다는게 말이되나요?

이OO
작성일
2024-11-22 13:45:00

내용정보

공개여부
공개
내 용
흑석동 주민센터/주민센터 예정지 청년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합니다

2021년 한강변인 흑석동 2-26번지 일대(수변공원예정지) 에 청년임대주택을 포함한 복합개발사업인 ‘흑석혁신거점조성사업’은 당시 문재인 정부 및 박원순 서울시의 일방적 결정과 발표로 수많은 흑석인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특히 흑석동은 한강변임에도 평지 수변공원이 없는 까닭에 유일한 평지 수변공원 자리에 임대주택을 조성한다는 발표에 지역민들은 반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기에 수변공원부지 맞은편은 흑석빗물펌프장으로 이 빗물펌프장이 임대주택 건립 추진 갈등을 빚은 그 공원하부로 이전이 되어야 뉴타운 입구 정비가 진행되기에, 결국 이당시 청년임대주택 건립 추진 하나만으로 흑석동은 발전이 정체되어 버렸습니다.

그로부터 약 4년 간, 흑석동은 이와 관련된 갈등이 지속되었습니다. 청년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대다수는 거리로 나가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생업 현장에서 벗어나 시위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주민들의 여론을 모아 동작구청 또한 2023년 5월 흑신거점조성사업 철회를 서울시에 요청하였고, 오세훈 서울시장도 2023년 9월 동작미래포럼에서 해당부지에 대한 공원 조성 약속을 하였습니다.

안도의 마음도 잠시, 최근 주민들은 또 다른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바로 수변공원 및 빗물펌프장 부지는 공원 건립으로 계속 추진하되, 흑석혁신거점조성사업으로 인하여 들어설 청년임대주택을 흑석동의 현재 주민센터와 미래 주민센터 등 3곳으로 나누어 건립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공원을 바라는 여론을 받아들여진 기쁨은 가시고 주민센터를 이전하며 상부에 임대주택을 넣겠다는 대체계획에 흑석동 주민들은 아연실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같은 계획은 두가지 문제점에서 다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2021년 흑석혁신거점조성사업의 일방적 발표와 마찬가지로 주민들의 공의 수렴이 전혀 없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현재 주민센터의 경우 약 2500가구인 흑석푸르지오, 흑석11구역과 맞은편 650여 가구 인 흑석센트레빌1차 아파트의 주출입구 인근에 위치해 있어 임대주택 건립시 지역민들의 유무형의 피해가 예상됨에도 이에대한 여론 청취는 없었습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임대주택 건립지인 신설 주민센터 부지도 흑석역에서 흑석뉴타운으로 진입하는 핵심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자칫 흑석동이 임대아파트 마을 이미지를 갖게 되지 않을까 하는 지역민들의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2012년 경 준공된 현 주민센터를 이전할 필요성이 없음에도 이전이 추진된다는 점입니다.
해당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지역민들의 이용율이 높고 불편함이 없음에도 일방적으로 이전하며 이를 임대주택 복합시설로 개발하려 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혈세와 해당 재개발 지역의 기부채납으로 지어진 건물을 불과 10여년 만에 다시 고층의 청년임대주택으로 짓고, 새로운 주민센터 또한 청년임대주택 복합건물로 짓는 것은 순수한 주민센터 이전의 의도가 담겨있지 않아보입니다.이는 임대주택을 넣기 위한 어거지 사업계획이라고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서울시는 현재 주민센터에 임대주택을 상부에 올리는 복합건물 건립사업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정작 이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극소수 지역에 불과합니다.

주민센터가 보다 유동인구가 많고, 흑석동 지역주민들 접근성이 두루 용이한 흑석역 인근으로 이전한다 하더라도, 기존 주민센터는 문화 편의시설이 되어야 하며, 신설 주민센터도 순수한 주민센터 및 지역 핵심 중심부 역할에 맞는 행정편의 시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서울시와 동작구청의 일방적인 대체지 발표는 흑석주민들의 공분을 사 다시 주민들을 피켓을 들게하고 거리로 내몰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일방적 발표를 철회하고 지역민들의 공의를 받아 임대주택 사업 철회 및 문화주민센터 건립으로 사업을 진행해나가기를 흑석동 주민의 한사람으로서 강력히 요구합니다.

이와 같은 주민들의 의견이 관철되지 않을시, 동작구청 및 서울시 등에 지역민들의 공분이 어떤지를 느낄 수 있도록 행동에 나설 것임을 밝힙니다.
답변여부안내
게시판안내 문자안내 이메일안내
첨부파일

부서지정 및 처리현황

처리기한
2024-12-18 시간 18:00
처리현황
답변완료
주관부서
도시계획과
협조부서

처리기한 연장이력

1차 사유
내부검토 중
2차 사유
관련부서 협의 및 검토 지연

답변정보

담당부서
도시계획과
담당자
송강현
전화번호
02-820-9597
답변일
2024-12-09 17:05:00
답변

ㅇㅇㅇ님, 안녕하십니까? 일하는 구청장 박일하 구청장입니다.

ㅇㅇㅇ님께서 우리 구 홈페이지를 통해 올려주신 흑석혁신거점사업 공공주택 대체부지 관련 흑석동 임대주택 반대 민원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흑석동 2-26번지 일대 공공주택사업 부지는 `20.6월 서울시에서 흑석혁신거점사업 후보지로 선정하였으나, `22.8월 이래 민선 8기 동작구는 지속적으로 공공주택 건립을 반대하고 지구지정 철회를 요구해왔으며,

 

그 결과, 민선 8기 동작구는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철회를 관철시켰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서울시는 주택정책 상 임대주택 대체부지를 요구하였으며,

우리 구는 새롭게 건립될 임대주택은 소형 평수가 아닌 흑석 지역에 걸맞은 대형 평수의 임대주택이 도입되도록 하는 조건으로 대채부지를 3개소로 분산 확보하였습니다.

 

아울러, 흑석혁신거점 부지에는 흑석동의 가치가 상승하고 동작구의 랜드마크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서울시 등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귀하의 제안 내용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12. 9.

동작구청장 박일하 드림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과 / 과장 : 김수영(820-9197), 팀장 : 이성열(820-9342), 담당 : 송강현(820-9597)

* 귀하의 개인정보는 민원사무 처리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첨부파일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열린민원팀 / 02-820-1027
최종업데이트
2023년 10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