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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 방식 개선 요청 건

강OO
작성일
2025-12-08 09:39:00

내용정보

공개여부
공개
내 용
<펌>동작구청 홈폐이지에 "동작구청 장 박일하
입니다" 와 "구청장에게 바란다" 라는
창구가 있습니다
모든 동작구 주민들은 박일하구청장님에게
직접 민원을 드릴수있는 좋은기회라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 창구를 통해 구청장님 에게 직접 민원을 드렸는데 동작구청 에서
상상할수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주민들이 정성들여 구청장님에게 직접올린
민원을 구청장이나 비서실에서조차
확인조차 하지않고 담당공무원이
민원내용이 공무원 들의 뜻과 달라서
다른주민들에게 공유되는것을 두려워
하는지 몰라도 공개조건으로 올린민원을
말도 않되는 핑계를데면서 비공개로
처리 하여 버립니다

많은 주민들이 내용을 공유하여 민심이
모아진다면 주민들의 뜻에따라
공무를 처리하여야할 공무원 들의
막중한 책무를 모르지 않을것인데!!
주민들에게 봉사하는 공무원 이 아닌
과거 제국주의나 군사독재시대 공무원 들
마냥 "나리님" 으로 주민위에 군립하는
모습을 보니 동작구청 이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구청장님!!
이렇게 주민들을 억압하고 무시하는
동작구청 을 만들려고 구청장이 되셨습니까?
공개적으로 구청장님 의 답변을 정중히
부탁드립니다<퍼온 민원 끝>

# 상기와 같이 어느 구민이 올리신, 민원 처리방식에 대한 개선요청 내용입니다.
정말로 공감을 하며, 감사담당관 직원들의 업무처리 방식에 분노가 치솟습니다.
이러한 개선요청이 하루이틀이 아닌데도!!

문제점)
1. 민원을 올리면, 접수 창구의 담당직원이 혼자서 독단으로 판단을 하여,
민원 내용도 정확하게 판단을 못하고서 대충 감이 잡히는 부서로 넘겨 버리는 듯!
담당 부서는 건성으로 답변을 하거나, 답변이 오래 걸리지도 않는 민원내용임에도,
임의로 연기를 하고선, 뒤늦게 아주 아주 간단하게 답변을 한다.
- 본인이 구청을 방문하여, 직접 민원 접수 담당자와 대화를 나누고서 안 사실임을 밝혀 둡니다.

2. 민원을 접수한 담당부서의 담당자는,
민원 내용도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서(안하려고 하는지는 모르지만!), 아주 형식적인 답변을 한다.
아니면, 민원인에게 전화질로 애매한 질문을 한다.
답변을 어찌하면 좋은지를?
그리고는, 민원인의 의중을 감 잡고선, 윗선에 보고를 하는지는 모르지만.
하나마나한 답변을 한다.
물론 민원은 개선이 전혀 되지를 않고!

3. 구민을 위해서, 혈혈단신 현장을 누비면서 애를 쓰시는,
구청장인의 이름을 팔고서, 형식적인 답변을 하면서도.
부끄러운줄을 모르는 담당자의 업무 행태로 인하여.

서울시 지자체 공무원들의 업무 만족도 조사에서,
동작구가, 당당하게 17위를 차지한 성과를 !!

동작구민의 행복만족도는 1위라고 엄청난 홍보를 하는데!!!

감사담당관님들이, 구청장님처럼!
발로 뛰면서, 현장조사를 철저하하여,
날로 개선이 되는 동작구정이 되길 바랍니다.

노고에 감사를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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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부서지정 및 처리현황

처리기한
2025-12-16 시간 18:00
처리현황
처리중
주관부서
감사담당관
협조부서
자료관리담당
감사담당관 열린민원팀 / 02-820-1027
최종업데이트
2023년 10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