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좌 명 | 성인문해교실 예비중학 | 강사명 | 신경숙 |
강 의 개 요 |
교육목표 및 주제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국어능력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사회에 대한 중학교과정을 습득하여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 문제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
강 의 내 용 |
구 분 | 소제목 | 세부내용 | 비 고 |
1 회 | 새로운 길 | -“시작”에 관한 시를 운율에 맞춰 낭송할 수 있다. | 국어 |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 | -조선의 개항 과정과 근대화를 위해 했던 노력을 알고 자주독립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사회 |
2 회 | 자기소개 하기 |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을 인상적으로 소개 할 수 있다. | 국어 |
대한민국의 성립과 민주화 과정 | -대한민국의 정부 수립과정과 민주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
3 회 | 느낌과 생각 나누기 |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생 각을 말할 수 있다. | 국어 |
국회가 하는 일 | -국회가 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
4 회 | 소나기 | -소설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국어 |
국회의원이 하는 일 | -국회의원의 자격과 의무,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 | 사회 |
5 회 | 인연 | -수필의 내용을 통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 | 국어 |
행정부의 역할 | -행정의 뜻과 행정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
6 회 | 내가 살아 보니까 | -수필 읽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 | 국어 |
대통령은 어떤 일 을 할까? | -대통령의 역할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고 통령의 선출 과 임기. 의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
7 회 | 마음속에 떠오르는 그림 | -시를 감상하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말할 수 있다. | 국어 |
법원이 하는 일 | -법원의 역할과 조직 구성에 대해 알 수 있다. | 사회 |
8 회 | 일기쓰기 | -일기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 국어 |
재판의 종류 | -재판의 종류와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
9 회 | 편지 쓰기 | -일정한 형식에 맞춰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쓸 수 있다. | 국어 |
첨단 기술의 발달 과 우리의 생활 | -첨단 과학 기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
10 회 | 한글 | -우리글 한글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글의 우수함에 대하 여 생각해 본다. | 국어 |
정보화 사회와 생활 의 변화 | -정보화 사회의 의미와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정보화 사 회의 양면성을 알 수 있다.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