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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복지서비스

관리자
등록일
2017-12-21
조회수
2366

맞춤형 복지서비스

2017 우수사업_05.png(하단내용참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인가요?
복지수요는 폭증하지만, 동 주민센터의 사회복지 인력은 2~3명에 불과하여 정작 현장은 돌보지 못하고 행정처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복지인력 증원, 마을생태계 조성, 공간 재설계 등을 통하여 동주민센터가 찾아오는 민원을 처리하는 곳에서 주민들을 찾아가 복지와
건강을 살피고 지역의 공동체를 지원하는 곳으로 변화되었고, 2016.7.1부터 우리구 전동에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시행중에 있습니다.

 

우리동네 주무관이 먼저 찾아가 주민과 소통합니다.
복지상담전문관이 생활의 어려움을 원스톱으로 해결합니다.


생활민원 청취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9,166건
 ➊ 빈곤위기가정 3,395가구  → 27,831가구

 ➋ 출산가정 1,500가구  → 1,989가구
 ➌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 1,682번 →  23,171번

 ➍ 어르신가정 718가구 → 6,468가구


방문 주민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정보제공 및 원스톱 상담제공 76,941명
※ 찾동 1년간(2017년) 찾아간 주민수 7,295명 → 59,459명 (시행전보다 815% 증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대표선수, 주민속으로·주민과 함께하는 주무관
  빈곤위기 가정, 출산가정,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 65세 도래 어르신 방문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원스톱 서비스 제공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가 찾아가 필요할 때 도움을 드립니다.

 

주민참여지원사업
마을, 복지, 문화 등 모든 영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소모임
12개동 45개 사업 36,000천원 지원

 

마을기금
보편적 생활의제 해결을 위해 마을 기금을 모으고 의제별로 배분
2개동 16,000천원 지원

 

마을계획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의제를 주민들이 직접 발굴·수립하여 실행
3개동 4,069명, 40개 의제 발굴


동작의 새 시대를 여는 주민의 힘이 되는 찾동 !!!

자료관리담당
기획예산과  기획팀   배은진 / 02-820-1231
최종업데이트
2018년 12월 16일